에이다 러브레이스 _ Ada Lovelace
영국 출신의 수학자이자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인 에이다 러브레이스(1815.12.10-1852.11.27)는 영국의 낭만파 시인이던 조지 고든 바이런과 이자벨 밀뱅크라는 귀족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린 에이다가 생후 1개월밖에 되지 않았을 때 에이다의 부모님은 이혼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방탕한 생활을 즐기던 조지 고든 바이런과 그것을 이해할 수 없었던 이자벨 밀뱅크의 차이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 당시 영국에서 이혼을 하면 주로 양육권은 아버지에게 주어졌는데 ) 이혼 후 양육권을 요구조차 하지 않은 채, 바이런은 영국을 떠나 살다가 에이다가 8살이 될 무렵에 그리스에서 객사하였다고 합니다.
한편, 이자벨 밀뱅크는 에이다가 아버지와 같은 삶을 살지 않기를 바랐고 결과적으로 에이다는 어려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아버지를 만난 적은 커녕 초상화로도 볼 수 없었다. 또 아버지가 낭만파 시인이었기에 이자벨 밀뱅크는 에이다가 시나 문학과 관련되지 않도록 애를 썼고 대신 수학이나 과학수업을 많이 듣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이 분야에서 재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바이런과의 유사성을 자신의 딸에게서 지우기 위해 이자벨 밀뱅크는 갖은 노력을 다하였지만 에이다는 바이런 집안의 유전적 특성을 물려받은 것인지 예민하고 변덕이 심하고 몸도 허약하며 가끔 우울증이 심해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런 딸을 지켜봐야하는 이자벨 밀뱅크는 에이다의 일상에 생기를 되찾아주고자 하였고 그것을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에이다가 흥미로워하는 수학적 영감을 불어넣어줄 사람을 찾아 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에이다가 18세 즈음이었을 때, 당시 뛰어난 수학자이자 과학자였던 찰스 배비지( Charles Babbage )를 만나게 되고 에이다는 그의 차분기관과 해석기관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후 에이다는 찰스 배비지와 사제관계를 맺고 죽을 때까지 그의 연구를 함께 해나가게 됩니다.
귀족 가문의 딸이었던 에이다는 20살 무렵 윌리엄 킹 남작과 결혼하였고, 몇 년 후 러브레이스 백작부인은 슬하에 자녀 셋(남2여1)을 두게 되었습니다.
그즈음 찰스 배비지는 자신의 연구에 대해 강연을 다니고 있었고 루이지 메나브레가 강연 내용을 정리하여 프랑스어로 논문 발표를 하였습니다. 찰스 배비지는 오랫동안 알고 지낸 에이다가 자신의 연구를 자신보다 더 알고 있다는 생각하에 에이다에게 메나브레의 논문을 영어로 번역하는 일을 부탁하였습니다. 에이다는 번역작업에 9개월동안 매달린 끝에 논문 번역을 완성하였는데, 단순히 번역만을 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설명과 새로운 생각들을 주석으로 추가하여, 결과적으로 원래 논문의 두 배에 달하는 양의 번역본( 사실상 책 한 권 )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를 보고 찰스 배비지는 에이다가 자신보다 '해석기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이 책이 바로 [ 찰스 배비지의 해석기관에 대한 분석 ] 입니다.
" 해석기관은 우리가 명령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 계산해낼 수 있다. "
Ada Lovelace
에이다 러브레이스가 책에 남긴 말입니다. 에이다는 해석기관의 명령 언어를 이용하면, 기계가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을 작곡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기계가 인간과 같은 지능을 가지기에는 무리가 있다고까지 예견하였습니다. 게다가 에이다는 현재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필수 기본개념인 루프문, 점프문, 조건문, 서브루틴과 같은 제어문에 대한 서술도 남겼습니다.
당시 기술력으로는 배비지의 해석기관은 제작이 불가능하였고 따라서 해석기관은 순전히 머릿속의 상상물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에이다는 (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 해석기관을 이용하여 베르누이 수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했고 이것이 바로 현재에 알려진 최초의 프로그램이며 따라서 에이다는 역사상 최초의 프로그래머가 됩니다.
< 최초의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 2 >에서 계속
[출처]
https://namu.wiki/w/%EC%97%90%EC%9D%B4%EB%8B%A4%20%EB%9F%AC%EB%B8%8C%EB%A0%88%EC%9D%B4%EC%8A%A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6134&cid=59014&categoryId=59014
댓글